고객상담

애기수영 제거방법 추가질문드립니다

작성자
푸른하늘
작성일
2020-10-27 17:53
조회
266
고객상담을 남기시는 분께서는 연락처, 문의내용을 남겨 주세요.

* 작성자 연락처 : 010-2409-****

* 문의내용

애기수영 제거방법에 대해 문의드렸는데 자세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발생한 장소는 산소(70평 가량)이고 5년 전 처음 잔디 심을때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저희 산소 말고는 주변에는 퍼지지 않은 상태라 빠른 시일 내에 방제가 필요합니다.  처음 1~2년은 제초제를 사용하다가 20리터 물을 운반하는 것도 힘들어 그 다음에는 계속 호미로만 뽑는 작업을 한지라 제거하기가 쉽지 않아 다시 제초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답변 주신 내용을 읽다보니 몇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 추가 문의드립니다.

1. 애기수영이 잔디밭 전체에 발생하고 있다면, 9월말~10월초(낮기온이 20도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하늘아래를 살포하여 월동하려고 하는 애기수영의 영양엽을 1차로 방제해 줍니다. 그리고 이듬해 1월 말~2월 말까지 동장군 입제를 뿌려주어 애기수영이 방제가 되지 않은 부분을 방제합니다.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존플러스 수화제를 물에 희석살포하여 종자에서 발아하는 애기수영을 사전에 방제해줍니다. (존플러스 수화제를 생략해도 되지만, 3월 이후에 발생하는 애기수영 이외의 잡초들을 동시 방제해 줄 수 있기에 추천해 드립니다.) 5월 중순부터(벚나무에서 벚꽃이 지고 난 뒤) 애기수영이나 기타 광엽잡초(잎이 넓은 식물)가 발생하였다면, 하늘아래 미탁제를 희석살포해 주시면 방제가 쉽게 됩니다. (이후부터 발생되는 애기수영은 꽃대가 발생하기 전에 수시로 부분부분 살포해주시면 쉽게 방제가 가능해집니다.)

-> 애기수영 영양엽 방제 및 종자에서 발아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 애기수영이 더 이상 확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미 자라고 있는 애기수영의 경우 뿌리까지 방제하지 못하면 계속 뿌리에서 새 잎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위 방법(하늘아래)으로 뿌리까지 완전히 방제할 수 있는지요? 몇 년동안 호미로 뿌리채 뽑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퍼지는 속도를 감당할 수 없어 제초제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2. 1번 답변을 참고 하시고, 7월부터 9월 초까지는 고온다습한 환경이기에 한국잔디도 스트레스를 매우 많이 받는 시기입니다.  제초제 사용은 가급적 지양해주시고, 월 1회 또는 6주에 1회 정도로 예초작업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애기수영의 밀도를 충분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예초작업이라면 애기수영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라는 의미인가요? 아니면 잔디를 예초하여 잔디를 잘 퍼지게 하라는 의미인가요? 어느 사이트에서는 애기수영 잎을 제거하면 그 밑에 뿌리에서는 더 활발히 자란다고 하더라고요.

 

3.고객님께서 알고 계신대로 한국잔디는 휴면상태에서는 전멸제초제(비선택성 제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선택성 제초제도 저온기에서는 숙근성(뿌리가 굵고 땅속 깊게 박히는 특성) 잡초 방제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잡초가 특정 제초제에 대한 내성만 높아질 수 있으니, 사용을 지양하시고 앞서 알려드리는 방제방법을 활용하여 방제를 해주시면 지긋지긋한 애기수영이 방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언급해주신 대장군과 근사미, 그리고 풀파워는 활성을 나타내는 기본 물질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대장군에는 종자발아를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잡초 종자 발아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근사미는 단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풀파워는 호르몬 성분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2월달 저온기에 약제를 처리해도 활성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 한 5년 동안 고생하다보니 뿌리까지 한번에 제거하는 방법을 찾다보니 위 질문을 드린 것이고요. 대장군 제초제 등 전멸제초제를 잔디 휴면기에 사용하는 것보다 위 1번 방법(하늘아래, 동장군)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까요?

위에 있는 제 연락처로 전화주시면 좀 더 구체적으로 문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